시험⦁합격후기

2022.07.02 육군 3사관학교 2차 필기시험 후기

 

7월 2일 육군3사관학교 2차 필기 시험을 보러 아버지 차를 타고 1지구 동양미래대학교로 갔다. 12시 30분전까지 도착 권장이라고 써있어서 50분 일찍 대략 11시40분정도에 동양미래대학교에 도착했다. 너무 일찍 도착한건 아닌가 싶었지만 이미 나보다 빨리 도착한 학생들도 많았다. 학교 정문으로 들어가니 3사 출신 2스타 김호복 소장님께서 수험생들을 위해서 마중 나오셔서 반갑게 인사해주시고 또 각 시험실에 다 찾아가시면서 시험 잘봐요! 하시면서 응원해 주셨다. 뭔가 소장님께서 더 응원해주시니 더욱 열심히 시험에 임해야겠다는 각오까지 생겼다… 더 떨리는건 비밀.. 🤫 일찍 도착한 만큼 독서실에서 공부할때 정리했던 요약노트를 천천히 보면서 그동안 공부했던것을 정리하고 또 마음도 안정시켰다. 그렇게 시험시간이 다가오고 감독관님께서 omr카드랑 시험지를 주시고 시작하는 시간까지 대기하라고 하셨다.. 원래도 긴장을 많이 하는 스타일이지만 진짜 농담안하고 수능때 보다 더 떨렸다… 그렇게 시험이 시작되고 1교시는 모의토익을 봤는데 말이 모의토익이지 체감상 정토보다 어려웠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나름 열심히 공부했고 실제 정토에서도 100문제 다풀고 5분이 남았던 나였는데 모의토익을 볼때 85문제를 풀고나니 5분남았다고 감독관님께서 말씀해주셔서 살짝 멘붕…. 더군다나 omr카드 7문제 밀려써서 부랴부랴 고치느라 더욱 나머지 문제는 못풀고 그냥 번호 하나로 찍었다… 그리고 좀 마음에 안들었던게 보통 수능이나 토익 이런 시험에서도 감독관님들은 그냥 한번씩 스윽 보면서 수험생들을 체크하는데 우리 9시험실 감독관님들은 왜 그렇게 나한테 가까이 와서 내 시험지를 10초간 뚫어져라 쳐다보는것인지… 이것 때문에 더 집중도 못하고 계속 눈치보여서 말렸었다.. 그렇게 모의토익이 끝나고 20분 쉬고 간부선발도구 시험을 봤다.

 

간부선발도구는 총 언어(20분), 자료(25분), 공간(10분), 지각(3분) 총 4과목을 봤다. 언어를 펼치는 순간 노 양심적으로 지문이 긴 문제들이 많았고 최대한 빨리 빨리 풀수있는 문제들만 골라서 빨리 풀고 그 다음 긴 지문 유형의 문제들을 풀었다 그럼 뭐하나… 너무 어려웠는데… 언어가 끝나고 자료해석을 본 순간.. 아니 이거 왜 기출 문제집보다 어렵고 왜 다 표문제만 나오냐 딱 이생각이었다.. 거속시나 판매율 할인율 이런문제는 거의 안나오고 그냥 다 표문제….. 그냥 평상시보다 더 못봤다.. 자료를 망치고 공간( 이건 평상시보다 다 풀고나서 시간도 남고 좋았다. 유일하게 자랑할수있는 만점 과목.. 그치만 나말고 대부분 수험자들도 만점일것이다.. 마지막 지각 이것또한 평상시보다 2개정도 더 많이 풀었다. 유투브 군뜨님 영상을 보고 한문제 풀고 바로 체크 이런식으로 빠르게 풀어서 덕분에 2개정도 더 풀었었다.

 

그렇게 모든 시험이 끝나고 시험이 끝났다는 생각에 편했지만 평상시보다 너무 못봐서 마음이 무거웠다… 그래도 정말 최선을 다했다.

 

결론: 토익은 모르고 생소한 단어들이 많이 나와서 당황했고 간부선발도구는 언어는 지문이 길어서 시간이 부족해서 못푸는 문제들이 많았다. 자료해석은 기존 기출문제집에 나오는 유형들중에서 표문제들이 많이나왔고 난이도 또한 높아서 많은 수험생들이 힘들어했다. 공간능력은 정말 기출문제처럼 쉽게 출제되서 그나마 잘봤다고 다들 느꼈을것이다. 지각능력 또한 쉬운 문제 유형으로 출제되서 속독을 잘하는 사람이 아마 더 많이 풀었을것이다.

 

시험 후기 들어보면 토익 시간에 자고 부정행위하다 걸렸다는 사람들도 많았었다.. 미래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장교가 되실분들이 벌써부터 부정행위를 하고 첫 시험부터 자고 .. 나는 이런분들은 무슨 생각으로 시험에 지원했는지 싶었다.. 아무튼 나는 그런 사람들에 비하면 정말 정직하게 최선을 다해서 시험에 임했다고 생각을 했다. 2차 합격만 시켜주신다면 3차에서 정말 열심히 준비할수있는데 ㅠㅠ 끝으로 앞으로 살면서 지금보다 많은 시험을 보게될텐데 더욱더 열심히하고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생각했다. 2차 붙고 꼭 밀리톡 면접 수업 듣고싶다!!!!!! 이상입니다!